본문 바로가기

일반정보

xdrive 자동차 타이어 교환

안전과도 직결되는 타이어, 흔히 타이어에 대해서 말할때 지면과 붙어있는 유일한 자동차 부품이라는 말을 자주하는 것 같다.


그만큼 타이어의 중요성에 대해서 일깨워주기 위함인 것 같은데, 그말만 딱 들어보아도 타이어가 우리네 자동차를 타는 사람들의 생명과 얼마나 직결되는 문제인지를 생각해볼 수 있다.


중고로 업어온 아이지만 BMW 320d xdrive 모델의 경우 어찌되었든 4륜 구동이라 타이어 위치 교환하는 방법도 다르다고 하는데, 오히려 더 쉽게 X 축으로 자리변경만 해주면 위치교환은 땡이라고 한다.


물론 상세하게 타이어 하나하나 살펴서 아래와 같은 문제가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지만 기본적으로는 X 자로 교환해주는 것이 기본이라고 한다.


 


차 어부바 해오고 몇일 안된 시점이라 상당히 신경이 쓰이긴 했지만 4개월째인 현재까지는 큰 문제 없이 타고 있다. 


물론 안전을 담보로 조금 무모하게 타고 다니는 감도 있긴 하지만 어찌되었든 타이어 내측 주요 위치에는 닿지 않은 것 같다. 새는 것이 조금 있었지만.. 지금 생각하면 전체 교환을 생각해야할 것 같기도 한데,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는 것도 현실적인 문제라면 문제겠다.


타이어 교환이 사실 말이 쉽지만 xdrive 처럼 4륜으로 달리는 차량들 타이어 위치 교환같은게 아니라 완전 교체를 하려면 2짝 4본을 다 교체하는 것이 정석은 정석이라고 한다.


그렇게 치자면.. 1개에만 십수만원 2~30만원하는 타이어 x 4 이니 사실 돈백 들어간다고 보는게 좋겠다.


※ 마제스티 솔루스 KU50 (225/50/17R) 제품 찾아보니 9~13만원정도로 나오는데 넉넉하게 보면 13 x 4 = 55만원 (장착비 포함)으로 나온다. 얼마전에 동네 타이어집에서 하도 호구잡혔더니 괜히 걱정했는데 적당히 알아보면 괜찮게 진행이 가능할 것도 같다.


xdrive 자동차 타이어 교환현재 사용중인 타이어 : 마제스티 솔루스 225/50/17R



차산지 얼마나 됐다고 벌써 이렇게 해야하는가 하는 생각을 하면 답답하지만 안전을 위해서는 별다른 방법이 없으니 조만간 전체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. (나머지 3개가 너무 아깝군)


사실 1개나 후방 타이어 2개만 교체하는 것도 생각을 해보고는 있다. 동호회에서도 임시로는 1개나 2개 정도 교환하는 것 정도는 크게 문제는 아니라고도 많이들 이야기하는데, 이래저래 아무리 찾아봐도 4개를 한번에, 일시에 교환하는게 맞긴 맞는 것 같다.



BMW 320d 엑스드라이브도 위의 글 처럼 4륜 시스템이니 트랜스퍼케이스와 같은 것이 포함되어 있는데, 그 교체비용이 사실 만만치 않다. 


그런데 차량 관리는 기본이고 특히나 자동차 타이어와 관련된 것으로 문제되는 것이 많다고 하니 이건 참 난감하지 않을 수 없다.


100만원과 목숨을 바꾸라면 사실 주저 없이 바꿔야 하는 게 맞고 틀린 말은 아닌데 여간 부담이 되는 게 아니다. 


그래도 다시 생각하면 타이어 교체는 내 소중한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이니 다시 좀 점검을 받아보고 영 불안하면 목돈좀 찾아서 전면 교체를 생각해보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.


그래도 지금쓰는 타이어 비슷한걸로 바꾼다고 해도, 온라인에서 타이어 배송받아 장착점에서 처리하면 좀 괜찮은 것 같은데, 핫딜 상품으로 최대한 알아보고 서둘러 진행해야겠다.